2024-04-20 21:17 (토)
[와이드인터뷰] <96> 김용배 의장, “군민 생활 환경개선, 잘사는 신안 위해 모든 역량 결집”
상태바
[와이드인터뷰] <96> 김용배 의장, “군민 생활 환경개선, 잘사는 신안 위해 모든 역량 결집”
  • 최다정 기자
  • 승인 2019.12.0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 발전 위해 토지용도 변경 등 전남도에 적극적 조치 요구
소득전략사업 육성 통한 농어가 소득 증대, 유통판매시스템 마련
▲ 김용배 의장.

김용배 신안군의회 의장이 신안군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문제로 토지용도 변경을 들었다. 김 의장은 개발행위가 가능하도록 전남도의 계획 관리지역 지정이 적기에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용배 의장과의 일문일답.

▲ 현재 신안군의 주요현안과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입니까?
= 천사대교 개통과 함께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신안군의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문제가 토지용도 변경이 어려워, 관광객 편의시설과 숙박시설 확충이 늦어짐에 따라 주민과 관광객이 현재 불편을 겪고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개발행위가 가능한 계획 관리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전라남도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천사대교 개통으로 외부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압해읍 소재지 국도 77호선(신장~복룡), 국도 2호선(월포~송공)도로시설 개량공사, 천사대교개통 우회도로개설공사, 암태남강 회전교차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의장님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부문은 무엇입니까?
= 신안군의 주요소득은 농․축․수산업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방식으로는 고소득 창출이 어려운 실정이므로 환경 농축산업과 수산자원을 소득전략사업 육성을 통한 농어가 소득 증대, 전자 상거래 활성화로 유통판매시스템이 마련 될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군민이 건강하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신안군 통합복지센터 건립, 노인복지시설과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하고, 천사대교 개통과 연계하여 읍면마다 박물관 등을 건립하여 볼거리를 제공함은 물론 세일요트 관광, 특색 있는 향토식당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섬지역 여건상 작은 가뭄에도 큰 고통을 겪는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수자원 분야에 중점을 두어 노후 상수도 관망 정비사업과 천사대교 개통 중부권 상수원 확보 등 안정적으로 물 공급이 우선 될 수 있도록 심형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2019년 8월부터 2021까지 완료예정)

▲ 서남권은 경제적으로 전남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낙후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남권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서 각 지자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지금까지 서남권이 통합 관광인프라가 구축이 되지 않아 전반적으로 타지역보다 낙후 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천사대교 개통과 목포 케이블카 개통으로 목포와 신안을 찾는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안군 천사대교는 주말이면 9천대 이상의 차량통행량을 보이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천사대교가 개통되어 연결되면서 지금까지 섬이었던 신안군 중부권인 안좌, 팔금, 자은, 암태면이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앞으로 서남권 관광을 하나로 관광자원화하여 시스템을 구축함은 물론, 문화관광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관광홍보도 함께 연계해야 서남권을 찾는 관광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또한 국도 77호선 단절구간인 압해-화원간 연결사업 등이 조속히 이루어지는 등 전라남도와 관련 지자체가 서남권의 상생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해 나간다면 앞으로 서남권의 미래가 밝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신안군의 비전을 의장님의 주요 관심사항을 중심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우리 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천사대교 개통에 따른 여객선 거점 시설을 확충하고 육상․해상 교통 체계 구축, 신안자연 휴양림 등 특색 있는 녹지․문화공간 조성, 군민 소득발전을 위한 수산업 지원을 통한 어가소득증대, 지도․임자, 장산․자라, 비금․추포 등 연륙․연도교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중부권 및 임자 광역상수도 공급사업 추진, 천사대교 개통에 신장~복룡 간 도로시설 개량공사 등 교통문제가 해소 되는 등 지역 현안사업이 신속히 처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입니다.

▲ 끝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이자 의사결정기관으로서 주민의 의사를 군정에 반영하는 등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8대 신안군의회는 지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집행부가 계획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이 지역발전을 위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상생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의회와 집행부가 견제와 균형의 원칙을 기본으로, 서로 지혜와 힘을 모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군민이 건강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생활 환경개선과 잘사는 신안군이 건설될 수 있도록 의원 모두의 역량을 모아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최다정기자>

<호남타임즈신문 2019년 11월 27일자 12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