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23:51 (월)
전남도, 인권 침해 피해 장애인 전용 쉼터 운영
상태바
전남도, 인권 침해 피해 장애인 전용 쉼터 운영
  • 정소희 기자
  • 승인 2015.03.02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일부터 목포 단기보호센터서 시범 운영

[호남타임즈=정소희기자]전라남도는 장애인 거주시설 및 재가장애인 인권 보호 강화를 위해 인권 침해 피해 장애인 쉼터를 3월 2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장애인 쉼터는 2015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목포시 소재 단기보호센터 명도복지관(목포시 산정동 199)에 보호시설 및 인력을 갖추고 시범 운영되며, 일반 가정과 복지시설 등에서 인권 침해 피해를 당한 장애인 및 재가장애인도 입소가 가능하다.

앞으로 쉼터에서는 피해 장애인에 대해 개별적 상황과 욕구를 진단, 심리 재활치료 및 정서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입소자 건강 관리를 위해 목포 소재 인근 의료기관과 연계해 무료로 전문 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피해자가 거주시설에 복귀한 다음에도 방문상담을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도 수행하기 때문에 장애인의 인권 보호와 재활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해 전남지역 장애인 인권 침해 신고 건수는 239건이었다. 2013년́ 149건, 12년́ 142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지만 그동안 피해 장애인을 보호하는 전문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이때문에 전문상담․심리 치료에 한계가 있었으며 장애인 시설에서 인권침해 사례가 발생할 경우 타 시설로 전원 조치하는 소극적인 조치를 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인권 침해 피해사건이 발생했던 신안 소재 사설장애인복지시설의 경우 이 시설에서 생활하던 장애인 31명이 다른 시설로 옮기고 지난 23일 해당 시설은 폐쇄됐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장애인 인권 지원센터와 장애인 쉼터 운영을 통해 피해 장애인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체계를 마련하고, 인권 침해 인식 개선 예방교육과 홍보활동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