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9:39 (월)
13대 포장마차 위해 122억 도로 개설한 목포시
상태바
13대 포장마차 위해 122억 도로 개설한 목포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6.11.03 14:3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세금으로 교육, 포차 제작 ‘특혜’… 얼빠진 도시재생 / 목포 도시재생 … 결과적으로 시민세금 낭비, 목포시 재정 악화

▲ 원도심 목원동 남행열차포차
목포시가 10월의 마지막 주말을 원도심 목원동에서 먹통축제와 함께 남행열차포차를 개장했다.

원도심에서 모처럼 전개된 2016 먹통축제와 남행열차 포차로 인해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지만 비판의 목소리도 높은 것이 현 실정이다.

목포시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개최됐던 목원음식문화축제를 명칭을 변경해 ‘먹통축제’로 개최했다. 먹통축제는 원도심 대표 먹거리 축제로 자리매김하기위해 목포 특미 먹거리 장터를 확대했다.

먹통축제와 함께 개장하는 ‘남행열차 포차’는 1914년 개통한 호남선 열차를 테마로 한 열차 조형물과 열차형상의 포장마차 13대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포차는 당초 조성 당시부터 문제점으로 부각되면서 지적을 받았다. 포차는 영화 관객 수 역대 2위로 1,400만 명을 기록한 ‘국제시장’의 인기로 깡통시장이 부각되면서 전국 전통시장의 먹거리 벤치마킹이 이어졌다.

목포시도 깡통시장의 먹거리를 삼학도 자유시장에 조성했으며, 2번째로 도시재생사업을 이용하여 원도심 중앙식료시장 인근에 포차를 개장했다.

목원동 주민들에 따르면 당초 포차는 중앙식료시장에 들어서도록 건의가 됐지만 처음 건의했던 것과 다르게 현재의 장소에 조성됐다.

원도심이 지역구인 이재용 목포시의원은 “포차는 중앙식료시장 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상인회에서 건의가 되어 추진됐지만 장소는 현재의 곳이 아니다”고 반발했다.

특히 일부 시민들의 강한 반감을 샀던 것은 목포시가 시민의 세금을 투입하여 트윈스타 옆 관통도로를 조성한 곳에 온갖 특혜를 주며, 포차 운영을 허가했다는 것이다.

목포시는 대로를 조성하기 위해 막대한 건물과 토지 보상비를 지급했다. 이 대로는 총 122억 원이 소요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지역주민들도 “술을 파는 포장마차들이 무슨 도시재생이며,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한다고 하는지 그 의도를 모르겠다”고 반발했다.

▲ 시민 세금으로 포차 제작, 음향 설치, 운영비 지원 ‘충격’

목포시는 13대의 포차 운영을 위해 막대한 시금의 세금으로 조성된 도로 포장 일부를 절개했으며, 상하수도, 전기 시설을 했다.

최기동 목포시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 단장된 도로 일부를 절개하여 시설물들을 설치한 것을 놓고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민간인으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고, 꿈도 꿀수 없는, 해서도 안될 일들을 목포시는 ‘행정’의 명분으로 조성했다. 이른바 시민에게 돌려줘야 할 시 공유재산을 소수를 위해 온갖 특혜를 준 것이다.

목포시는 남행열차 포차 마을학교 위탁사업으로 1천7백만 원을 지급했다. 포차를 운영하기 위한 마을 학교로 갖가지 교육이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목포시는 5백만 원에 달하는 실습용 포장마차까지 구입했다. 한마디로 목포시는 포차 운영을 위해 시민의 세금으로 교육까지 했다.

목포시는 또 남행열차 포차 조형물로 1천7백2십만 원을 투입했으며, 남행열차 포차 제작에 7천삼백여 만 원을 투입했다.

이외에도 1천7백만 원을 들여 음향장비를 갖췄으며, 사인물 제작에 1천8백만 원을 지급했다.

이것도 모자라 목포시는 중앙식료시장에 남행열차포차 운영지원 사업비로 5천만 원을 지급했다.

▲ 포차 조성 … “울트라 슈퍼 특혜”

이에 따라 목포시가 조성했던 남행열차 포차는 각종 특혜 의혹으로 얼룩지고 있다.

특히 목포시가 남행열차 포차를 운영하기 위해 교육비는 물론, 포장마차 조성, 음향설치, 입간판 등 각종 시설물들을 시민의 세금으로 지원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포차 입주자들은 목포시민의 세금으로 교육을 받고, 포장마차를 지원받고, 운영비까지 지원받으며 영업을 한다는 결론이다.

지역사회는 일각에서는 목포시가 무허가 노점상들을 철거하고 단속해야 하는 상황에서 도리어 노점상을 합법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누구를 위한 원도심 도시재생 … 외지인 특혜

목포시가 조성한 13대의 포차 운영자도 문제가 되고 있다. 포차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조성됐다. 하지만 포차 13대 중 원도심 목원동 거주자는 6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상인회 1명을 포함하더라도 13대의 포차 중 도시재생사업 범주안 거주자는 7명으로 나머지 6명은 원도심 외의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목포시가 사업비를 지원해준 남행열차 포차 마을학교 위탁사업도 사업비를 사용하기 위해 도시재생지역이 아닌 다른 곳의 사람들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목포시 도시재생사업이 이른바 전형적인 ‘먼저 사용하고 보자는 정부의 눈먼 사업’으로 전락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목포시는 남행열차 포차는 국토부 도시재생사업으로 승인을 받은 것이며, 원도심 관통도로가 준공이 되기 전까지 임시적으로 운영되는 것이고, 어떠한 특혜도 없다고 주장했다.

/정진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제195호 2016년 11월 02일자 1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호남타임즈 2016-11-11 16:42:26
목포원도심도시재생 즉 목원동 도시재생사업과 관련, 들여다보면 볼수록 가관입니다. 중요한 관점은 시민세금을 보편타당성 있게 사용했는가입니다. 특정 세력, 주체에 퍼주기식은 문제가 됩니다. 목포시민이라면 목포시민이 낸 세금이 제대로 사용되는 지 한번 들여다 보고 감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기사는 모두 팩트에 근거해서 작성 된것입니다.

답도없디 2016-11-04 13:50:53
대단히 편협한 관점을 사실인양 '충격' '슈퍼울트라특혜' 같은 자극적 문구로 사실인양 기사를 작성하셨네요. 쓰실때에는 보편성과 공감의 타당성이 전제될 때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관계 확인조차하지 않고 마치 배설하듯 부정확한 보도를 쏟아내 갈등을 야기하고 주민정서를 호도하는 언론공해는 목포시 도시재생을 저해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슈퍼카 2016-11-04 13:14:45
포장마차 13개 122억 이믄 1개당 9억4천만원 정도네....... 포장마차 사장은 벤틀리(수입고급차) 타고 댕겨도 쓰긋다요 외지로 아니 타지로 이사가야 쓰긋다 내가 내는 세금 아까비~~ 122억의 절반 아니 10분의 1만이라도 제대로 써주시길 진심으로 바람니다 옆집 생활수급자 부식나온거보니 유통기한 얼마 남지 안은것도 간간히 보이던데 제발 우리 목포만큼은 그러지 말자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