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1:13 (월)
목포시 민선7기 첫 시민과의 대화, 질문과 답변은?
상태바
목포시 민선7기 첫 시민과의 대화, 질문과 답변은?
  • 최다정 기자
  • 승인 2018.11.2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은 어르신 취미활동비 지급?, 청년 일자리 정책, 스마트 수산 종합타운 관심
민선7기 시민과의 대화, 질문과 답변(1)

◎ 청년 창업 지원방안,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에 대한 대응방안
목포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역시 청년들의 일자리가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장님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청년창업 지원방안과 또 정부의 일자리 창출정책에 어떻게 발맞추어 나아갈 생각이신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청년실업문제 해결과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위해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청년창업 시책을 추진하고 있음
1. 2018년도 하반기 청년창업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해 국비 492백만 원을 포함 675백만 원을 확보하여
①「목포 청년 창업아이템 사업화 지원사업」과 ②「원도심 보해상가 청년상가 조성」사업을 추진 중임.
①「목포 청년 창업아이템 사업화 지원사업」
-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예비 창업가 및 1년 이내 창업한 청년 창업가 20명(팀)을 선발
-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해 1명(팀) 당 1,500만원 지원
②「원도심 보해상가 청년상가 조성」
- 보해양조(주)와 협약을 통해 보해상가 내에 파격적인 임대조건으로 청년 점포 10개소 조성 추진. * 월 임대료 평당 1만원, 임대보증금 평당 10만원
- 청년 예비창업가 및 창업 1년 이상 3년 미만의 청년창업가에 대해 1명(팀) 당 최대 3,000만원 내에서 리모델링 및 마케팅 비용 등을 지원
2. 내년에는 예산을 확보하여 ① 청년 창업자 금융(종잣돈) 지원사업과 ② 청년 창업 인프라 조성 지원사업을 추진할 것임.
① 청년 창업자 금융(종잣돈) 지원사업
- 전남신용보증재단에 1억원 출연, 10억원 한도 내 특별보증
- 저신용, 저소득 청년 창업자에게 3천~5천만원 대출
② 청년 창업 인프라 조성 지원사업(기업은행 협력사업)
- 기업은행 IBK 창공(창업공장) 유치
- 대상지 : 기업은행 유달출장소 2~3층
- 사업비 : 공사 및 운영비 기업은행 부담으로 추진 협의 중
3. 앞으로도 청년창업 및 일자리지원 관련된 국비 사업을 발굴하여 우리지역 청년들을 위한 창업 및 일자리창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음.

◎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
내년부터 어르신과 장애인 등 저소득 거동불편 세대에 이불 빨래 등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답변 = 추진배경은 이불·담요 등 대형세탁물을 스스로 해결 할 수 없어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하는 거동불편 홀몸어르신 및 중증장애인 세대를 찾아가서 무료세탁을 제공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임.
이용대상자는 목포시에 주소를 두고있는 저소득 65세이상 거동 불편한 홀몸어르신과 중증장애인 세대임. 수행방식은 목포지역자활센터에 민간위탁(예정)하여 근로능력이 있는 조건부수급자 자활참여자에게 근로 기회를 부여하여 신규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음.
2020년 3월 사업시행을 목표로 소요예산은 248백만 원임.(차량구입 150,000천원, 인건비 48,000천원, 운영비 50,000천원)
※ 빨래차량(목포지역자활센터에서 1차로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차량지원 공모사업 신청하여 시비 절감토록 노력)
향후 추진계획은
-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 2019. 2.
- 전담인력 선발 및 차량구입 : 2019. 8.
- 사업홍보 및 시행 : 2020. 2~3.

◎ 맛의 도시 목포 관광 브랜드화 추진
목포시는 대한민국 음식 수도 1번지의 명성에 걸맞게 뛰어난 맛을 가진 도시로 음식 맛은 국내 어디에 내놓는다고 손색이 없습니다. 목포시는 그동안 목포 9미 개발 및 홍보 등 목포의 맛을 알리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맛의 도시 목포’를 관광 브랜드화 하기 위한 향후 계획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답변 = 우리시는 싱싱한 수산물과 남도의 손맛이 어우러진 맛의 도시라고 생각함. 목포 음식은 소중한 관광자원이자 지역 경제를 부흥시킬 경쟁력 있는 상품임. 현재 관광과를 중심으로 맛의 도시 브랜드화를 위해 TF팀이 구성되어 관련 사업에 대한 실행계획과 함께 대규모 홍보계획을 수립하고 있음.
특히 목포만의 특색있는 분야별 맛집을 선정·리스트화 하고, 목포를 찾는 관광객을 위한 권역별· 음식별 특화 거리를 조성하여 특화된 목포만의 맛 관광상품을 개발할 예정임.
또한 맛의 도시 목포 실현을 위해 각종 대형 미디어를 통한 방송 홍보 및 젊은 층을 겨냥한 유투브 영상제작, 각종 SNS홍보 마케팅, 권역별·음식종류별 종합관광 안내 지도 제작을 등을 추진하겠음.
이러한 활동 등을 기반으로 2019년 4월에 ‘맛의 도시’목포 실현 원년 선포식을 개최하여, 맛의 도시 목포의 위상을 되찾고, 지역 경기를 활성화 하고자 함.

◎ 65세 이상 노인들에 대한 일자리 창출 방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민들을 위한 각종 일자리정책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들에 대하여 시장님이 구상하고 계시는 생산적인 일자리 창출 방안이 있으신지요?
답변 = 노인일자리사업을 해마다 확대하고, 참여자 활동수당도 인상하였음.
2014년 1,690명, 2015년 1,774명, 2016년 1,800명, 2017년 1,905명, 2018년 2,248명.
- 올해 하반기 추경 350명 추가 선발
- 활동수당 : 2017년 月22만원 ⇒ 2018년 月27만원
목포시 노인회에 노인직업훈련센터(2008. 8)를 개설하여 어르신들의 직업훈련과 구인·구직 알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2014년 교육 112명 취업 62명, 2015년 교육 89명 취업 56명, 2016년 교육 67명 취업 39명, 2017년 교육 104명 취업 35명, 2018년 8월 교육 67명 취업 31명.
2019년에도 노인일자리사업을 확대하겠으며, 단순활동의 공익형사업 보다는 어르신들의 가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장형사업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음.
- 공익형사업 : 지역사회 청결활동
- 시장형 사업 : 카페운영, 제빵제과, 식품제조판매 등
- 시장형사업 확대(시장님 공약사항) 2018년 80명 ⇒ 2019년 120명

◎ 신재생 에너지 산업육성
신재생 에너지 산업육성 분야로 첫째, 신재생에너지 전용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과 둘째, 신재생에너지 관련부품 생산단지 조성과 셋째, 해상안전센터 운영과 넷째, 신재생에너지 전문인력양성을 추진하신다고 공약하셨습니다. 본 사업들은 정부방침 및 전남도 계획과 연계되어 추진하실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시장님의 공약추진에 대한 세부계획이 궁금합니다. 위 4개 사업에 대한 사업내용과 소요예산 확보방안, 또한 현 단계에서 애로사항이나 문제점 등을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 1. 추진배경
① 정부방침 및 전남도 계획
- 한반도 新 경제지도 구상발표(2018.4.27)
-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발표(2017.12)
- 전남도 재생에너지 2530 추진
- 전남지역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추진중 : 허가 5개소 878MW
※ 허가준비중 : 18개소, 6,630MW
2. 사업개요
② 신재생에너지 전용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
- 위치 : 목포신항만 內(안벽 L=240m, 부지 A=267천㎡)
- 사업기간 : 2018 ~ 2027(10년)
- 개발주체/개발방식 : 정부/재정
- 개략사업비 : 2,180억 원(부두 1,530억, 단지 650억)
③ 신재생에너지 관련부품 생산단지 조성
- 목포대양산업단지에 한국전력과 협의하여 나주 혁신도시내 에너지 밸리 관련기업 유치
④ 해상안전센터 운영
- 해상풍력을 많이 설치한 독일, 덴마크 등 유럽에서 운영 중에 있음
-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에 맞춰 정부 설치 건의하여 추진
- 운영내용 : 발전시스템 및 부품제조, 단지운영, 유지보수 안전기술 교육 등
⑤ 신재생에너지 전문인력 양성
- 해상풍력산업 활성화 시기에 맞춰 기본계획 수립후 에너지 인력양성 전문기관 위탁 : 목포대에너지인력양성센터, 녹색에너지연구원,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 등
- 추정예산 : 1,250백만 원(1,250만원×100명, 6개월 과정)
3. 문제점 및 대책
① 해수부의 “신항만 기능 재정립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반영은 민간사업자의 사업의향서 검토 후 가능하며 민자로 추진의견이나 필요성 등 지속 건의하여 국비 추진
② 해상풍력 준비중인 포스코에너지 등 민간사업자의 사업참여 유도

◎ 어르신 한울타리 행복주택 제공 사업
죽교행정복지센터는 독거노인이 100여 명 정도가 거주하십니다. 시장님 공약사업 중 ‘어르신 한울타리 행복주택 제공사업’은 상당히 좋은 복지사업으로 생각되어 질문드립니다. 첫째, 본 공약사업에 대한 추진계획과 향후 선정 후 운영방식을 설명하여 주시고 둘째, 타 시군 운영사례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혹시 문제점이 있었다면 어떻게 보완하여 추진하실 계획이신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원도심 지역에는 꽤 쓸만한 빈집들이 많으나 관리가 되질 않으므로, 시에서 추진하는 빈집 정비 사업과 연계하여 빈집들을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공동 생활공간으로 이용했으면 합니다.
답변 = ‘한울타리 행복주택’은 독거노인을 한 공간으로 모셔 가족처럼 생활하도록 함으로써 외로움 해소, 생활비 절약 등 생활공동체 구축을 통한 안전한 노후생활을 영위코자 하는 것임.
한울타리 행복주택은 독거노인 주택을 리모델링 후 3~4명이 공동생활하며 사업비로 리모델링비 2,000만 원과 운영비 월 30만 원을 지원계획에 있으며, 체조, 방문 진료, 청소·급식 도우미 파견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할 예정임.
실제 운영시 사생활 문제, 각종 공과금 문제 등 애로점이 있을 것이나, 벤치마킹과 수요조사를 거쳐 시범실시해 보고 점차 확대해 가겠음.
아울러, 원도심 지역의 빈집을 재건축하여 추진방안은 예산 여건상 검토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 어르신 취미활동비 지급
주변에서 보면 어르신 취미활동비 지원에 대한 관심이 많아 어르신들이 궁금해 하신 것 같아 취미활동비 지급 시기나 지급대상, 지급기준 등에 대해서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답변 = 노인복지법과 사회보장 기본법에 따른 법적 행정절차가 있음.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신설협의와 조례 제정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전체 재정상황을 분석해서 지급대상 선정 범위, 취미활동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가? 그리고 지급기준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절차를 밟아 진행해 가겠음.

◎ 스마트 수산 종합타운 건립, 기존 유사 수산관련 시설과의 중복여부
우리시에는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 수산물유통센터, 해양수산복합센터 등 수산관련 유사시설이 많아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헷갈리는데 또 공약사항도 스마트 수산 종합타운 건립이 있어 중복된 사업은 아닌가 생각도 들어 이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답변 = 우리시는 풍부한 연근해 어장과의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수산물의 전국 6위권의 집산지이나 냉동·냉장 등 보관시설, 가공·유통, 물류 기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여 위판과 동시에 대부분 원물형태로 타 지역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수산물 관련 시설은 북항에 활어위판과 수산물 전문음식 단지인 ‘해양수산복합센터’와 ‘씨푸드타운’이 조성되었고 동명동에 젓갈과 건어물 등을 판매할 수 있는 ‘서남권 수산물유통센터’가 건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산식품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창업보육 등 기업지원 기능을 갖춘 ‘수산식품 지원센터’가 건립되어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으로는 북항에 ‘서남권 수산종합지원단지’를 조성하여 위판과 급유, 급수, 냉동냉장 등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어항 기반시설을 갖추고자 총사업비 356억 원을 투입하여 2019년 하반기에 개장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대양산단에 마른김 등의 수출을 전담할 수 있는 ‘수산식품수출단지’를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2021년까지 총사업비 943억 원을 투입하여 조성할 계획임을 말씀 드립니다.
이런 시설의 규모와 기능이 우리시가 수산식품의 제1의 도시로 발돋움 하는데 적정한지 다시 점검하고 확인해야 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서남권 수산종합타운 건립은 우리시 수산업의 현황과 기존 시설과의 중복성과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기능이 부족한 것은 더 확충하고 경쟁력이 있는 새로운 기능은 확대 도입하여 서남권 경제의 한 축을 이끌어 나갈 기반시설을 갖추고자 금년에 연구용역비 50백만 원이 확보됨에 따라 내년 상반기 이전에 종합적인 기본계획을 구상하여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스마트 수산 종합타운 건립, 서남권수산물종합유통센터와 연계 방안
목포지역 수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스마트수산종합타운 건립을 공약을 하셨는데요. 스마트수산종합타운의 사업내용과 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이 궁금합니다. 동명동의 서남권수산물종합유통센터도 위 사업과 연계하여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주시길 바랍니다.
답변 = 우리시는 풍부한 연근해 어장과의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수산물의 집산지이나 냉동·냉장 등 보관시설, 가공·유통, 물류 기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여 위판과 동시에 대부분 원물형태로 타 지역으로 유통됨.
우리시의 수산물 관련 시설은 북항에 활어위판과 수산물 전문음식 단지인 “해양수산복합센터”와 “씨푸드타운”이 조성되었고 동명동에 젓갈과 건어물 등을 판매할 수 있는 “서남권 수산물유통센터”가 건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산식품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창업보육 등 기업지원 기능을 갖춘 “수산식품 지원센터”가 건립되어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으로는 북항에 “서남권 수산종합지원단지”를 조성하여 위판과 급유, 급수, 냉동냉장 등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어항 기반시설을 갖추고자 총사업비 356억 원을 투입하여 2019년 하반기에 개장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대양산단에 마른김 등의 수출을 전담할 수 있는 “수산식품수출단지”를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2021년까지 총사업비 943억 원을 투입하여 조성할 계획임을 말씀 드립니다.
이런 시설의 규모와 기능이 우리시가 수산식품의 제1의 도시로 발돋움 하는데 적정한지 다시 점검하고 확인해야 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서남권 수산종합타운 건립은 우리시 수산업의 현황과 기존 시설과의 중복성과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냉동냉장 등 기능이 부족한 것은 더 확충하고 경쟁력이 있는 가공시설 등의 새로운 기능은 확대 도입하게 되면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년에 연구용역비 50백만원이 확보됨에 따라 내년 상반기 이전에 종합적인 기본계획을 구상하여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30리 바닷길 산책로 조성(동명동 물항장~선창 구간)
평화광장 ~ 해양대학교까지 30리 바닷길이 조성된다면 시민의 휴식공간이 됨은 물론 관광자원으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평화광장과 해양대학교는 잘 조성된 편이지만, 중간 구간인 동명동 물양장에서 선창 구간은 신규 조성이 필요한데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 민선 7기 공약사항인 평화광장에서 해양대학교까지 30리 바닷길 산책로 조성사업은 우리시의 핵심 콘텐츠인 ‘해안경관’을 활용하여 지역 경제 및 관광활성화의 사업 목적을 달성하고 아울러 시민들의 건강과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시에서는 국토교통부 시범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전남 연계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연구용역』의 중점사업인 서남해안 명품경관 육성 프로젝트에 본 사업을 포함시켜 국비 확보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금번 2회 추경에 30리 바닷길 산책로 조성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비 45백만원을 편성하였으며 금년 하반기에 용역을 착수하여 실효성 있는 사업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질의하신 동명동 물양장과 선창 구간은 현재는 어항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어항기능이 북항으로 이전되면 레저항으로 개발될 계획이므로 이 시기에 맞추어 해상보행교, 친수공간, 버스킹공연장, 녹지그늘숲 등을 조성하여 낭만적인 항구로 재탄생하도록 조성하겠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금년 하반기 추진되는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면서 주민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목포만의 독창적인 해안경관을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도시재생 뉴딜사업(청년 문화예술 창작촌 조성)
서산동 일대가 도시재생사업(바다를품은 행복마을 만들기)에 선정되어 지역 주민들은 이 사업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님 공약사업 중 “청년 문화예술 창작촌 조성”도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산동 일대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시장님께서 생각하시는 개발 방향에 대해서 듣고 싶습니다.
답변 = 1. 청년 문화예술 창작촌 조성
▲ 기간 : 2018 ~ 2021
▲ 위치 : 연희네 슈퍼 인근
▲ 예산 : 30억
▲ 주요사업
① 국유지에 밀집된 공·폐가를 리모델링하여,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 생활사 박물관, 마을전시관 등 예술 활동 공간 마련
- 문화예술축제, 전시회, 작가 초대전 등 예술 활동 지원
- 예술인과 지역주민이 체험, 학습을 통한 다양한 소통 제공
② 목포시와 예술인 간 협약 체결
- 목포시는 저렴한 비용에 주거 및 작업 공간 제공
- 예술인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예술 활동
- 주민과 예술인 간 상생을 통해 지역 일자리 및 소득 창출
2. 서산동 보리마당 뉴딜사업(주거지지원형)
▲ 기간 : 2018 ~ 2021
▲ 위치 : 서산동 보리마당 일원
▲ 예산 : 224억(국비 100, 지방비 70, 기타 54)

<다음호에 이어 게재됩니다>

<호남타임즈신문 2018년 11월 21일자 4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