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31 00:50 (금)
전남해양수산기술원, 수산종자생산 확인서 발급 신청 홍보
상태바
전남해양수산기술원, 수산종자생산 확인서 발급 신청 홍보
  • 정민국 기자
  • 승인 2019.01.1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종자매입 방류사업 희망어가에게 당부

전라남도해양수산기술원(원장 오광남)이 양식생물 인공종자 생산자를 대상으로 수산종자 매입 방류사업에 필요한 ‘수산종자생산 확인서’ 신청 홍보에 나섰다.

16일 전라남도해양수산기술원에 따르면 수산종자생산 확인은 어미 사육 실태, 종자 생산량, 종자 건강 및 발육 상태 등 자가 생산을 점검해 그 결과에 따라 종자생산납품확인서를 발급하는 과정이다. 건강한 수산종자를 방류해 수산자원 번식·보호를 위해 꼭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인공종자를 생산해 지방자치단체의 수산종자 매입방류사업에 납품을 바라는 종자 생산어가는 종자 부화 이후 종자생산확인 신청서를 접수기관에 제출해 종자 종류별 확인 시기별로 확인을 받은 후 종자생산 및 납품(방류)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종자생산확인 절차는 수산종자관리사업 지침에 따라 ▲종자생산확인 신청서 제출 ▲1~3차 확인(종자생산단체와 공동 확인) ▲종자생산납품확인서 발급 순으로 진행된다. 신청은 해양수산기술원 각 지부와 지원에서 가능하고, 신청서 서식은 전남해양수산기술원 누리집(http://ofsi.jeonnam.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밖에 2019년부터는 주꾸미, 박대, 가리맛조개, 명태가 시범 방류 품종으로 지정됐으며 5년간 시행 후 정식 방류품종으로 최종 반영될 예정이다. 수산종자 매입방류사업의 낙찰 대상자가 해당 수산종자를 방류하기 위해서는 수산생물 전염병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전남지역 검사 가능 기관은 전라남도해양수산기술원 남부지부 완도지원, 동부지부 여수지원과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여수), 총 3군데다.

오광남 원장은 “기후온난화 등으로 줄어든 어업자원의 증강과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건강한 수산종자 생산과 어업자원 조성이 절실하다”며 “수산종자생산 확인 신청은 기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기일을 맞추지 못해 매입방류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민국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