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1:13 (월)
전남도, 시군 새내기 정보보안 역량 강화 직무교육 실시
상태바
전남도, 시군 새내기 정보보안 역량 강화 직무교육 실시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3.12.0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용 정보보안 이론 교육·보안장비 실습 병행
전남도, 시군 새내기 정보보안 역량 강화 직무교육 실시.
전남도, 시군 새내기 정보보안 역량 강화 직무교육 실시.

실무용 정보보안 이론 교육·보안장비 실습 병행

전라남도는 8일 도청 황현교육장에서 22개 시군 신규 정보보안 담당 공무원 50명을 대상으로 ‘새내기 정보보안 업무담당자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발생한 전산망 중단 사태와 갈수록 교묘해지는 악성 해킹 등으로부터 공공영역의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담당자의 실무 능력을 높이고, 정보보안 사고 사전 예방 및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최근 시군에서 근무 경력 3년 이내 공무원이 정보보안 업무를 맡는 경우가 많아지는 상황에 따라 이번 교육에 전남도 정보보안 담당 공무원들을 강사로 참여시켜 실무 능력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교육은 ▲지자체 정보보안 사고 사례 ▲국가통신망 구성과 장비별 역할 ▲용역사업 단계별 유의 사항과 보안관리 방안 ▲보안성 검토 절차와 수행 방법 등 실제 업무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내용으로 채워졌다.

이론뿐 아니라 3개 회사 방화벽 장비를 교육장에 설치하고 정책 설정법을 현장에서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마련해 교육생의 만족도도 높았다.

정금숙 전남도 스마트정보담당관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으로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며 “시군 정보보안 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하고, 사이버공격 대응훈련도 정기적으로 실시해 전산망 중단 같은 돌발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난 8월과 11월 전남도 및 시군 직원 4천 명을 대상으로 해킹 메일 대응 훈련을 실시했으며, 횟수와 대상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