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23:51 (월)
전남도, 청명·한식 기간 대형 산불 방지에 온힘
상태바
전남도, 청명·한식 기간 대형 산불 방지에 온힘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4.04.02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대피체계·담뱃불 투기 단속 등 유관기관 간 협력 논의
전남도, 청명·한식 기간 대형 산불 방지에 온힘.
전남도, 청명·한식 기간 대형 산불 방지에 온힘.

주민 대피체계·담뱃불 투기 단속 등 유관기관 간 협력 논의

전라남도는 2일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청명·한식을 맞아 대응 태세 점검을 위한 ‘산불방지 유관기관 협의회’를 열어 기관별 추진사항을 공유하고 협조 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지난 3월 25일 봄철 기상전망에서 강풍특보가 다소 많은 편으로 예보됨에 따라 관계기관의 대비 태세를 긴급 점검하는 차원에서 추진됐다.

청명·한식 기간에는 성묘객 등 입산객이 증가하고, 건조한 날씨 속에 영농부산물과 쓰레기 소각 행위가 급증하면서 대형 산불 발생 위험성이 높다.

이에 전남도 산림자원과 및 사회재난과, 소방본부, 순천국유림관리소, 순천경찰서, 한국전력공사순천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관별 중점 추진대책을 공유했다.

특히 산불 진화 헬기와 특수진화대 등 진화자원 동원, 산불 인명피해 우려지역 주민 대피 체계 구축, 주택과 시설 보호, 차량운행 중 담뱃불 투기 단속 등 주요 협력 내용을 논의했다.

또한 전남도는 오는 30일까지를 산불방지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비상근무체계 강화와 산불 취약지 중심 예방활동에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산불 감시인력 1,034명을 투입해, 불법 소각 취약 시간대(오전 10시~오후 8시)에 산림 연접지와 묘지 주변, 주요 등산로 등의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불법 소각 과태료 부과, 현수막 설치와 마을 방송을 확대해 도민 경각심도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청명·한식 주간(4월 1일 ~ 4월 10일)에 전남지역에선 산불 7건이 발생해 668ha의 산림피해가 있었으며, 특히 4월 3일에는 순천과 함평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정찬균 전남도 동부지역본부장은 “매년 3~4월은 대형·동시다발 산불 피해가 많은 시기로, 관행적 불법 쓰레기 소각 행위와 성묘객 실화가 없도록 도민의 협조와 관심이 필요하다”며 “산불 발생 시 조기 진화를 위해 산림청, 소방, 경찰, 군 등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강화해 산불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