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23:51 (월)
광주시교육청, ‘중등 8개 과목 출제 역량 강화 직무 연수’ 성료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중등 8개 과목 출제 역량 강화 직무 연수’ 성료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4.04.09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도 높은 평가 문항 제작과 분석으로 학생 발달 도모

신뢰도 높은 평가 문항 제작과 분석으로 학생 발달 도모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6일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중등 사회(도덕)·과학과 교원 215명 대상으로 출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출제 역량 강화로 학생 평가 전문성을 높이고자 일반사회, 지리, 역사, 도덕,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8개 교과를 대상을 했다. 지필고사 출제 시작 전 4월 초 연수 개최로 교사들이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연수는 교육과정상 성취기준에 기반 둔 신뢰도 높은 평가 문항 제작과 분석에 초점을 뒀고 과목별 특성을 고려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했다. 특히 사회(도덕), 과학 교과의 선택형 평가 문항 개발 출제 역량 강화 연수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앞으로 2학기 연수에는 사회(도덕), 과학 교과의 서·논술형 출제 역량 강화 연수와 국어, 영어, 수학 교과의 선택형 평가 문항 출제 역량 강화 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며 그 밖의 교과는 연차적으로 과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평가계획서 작성 역량 강화 연수, 성취평가제 연수 등 교사의 평가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 참가 교사들은 “1차 지필고사 출제를 앞두고 걱정이 앞섰는데, 사전에 출제한 문항을 검토, 분석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오류가 있는 평가 문항을 수정하는 실습이 도움이 많이 됐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과 문항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좋았다“고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연수가 높은 신뢰도 평가 문항 제작에 어려워하는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수를 확대해 교사들이 평가 업무에 어려움이 없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