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박지원 국회의원, “고엽제후유의증환자(2세 포함), 참전유공자 예우 확대 법안 발의”
상태바
박지원 국회의원, “고엽제후유의증환자(2세 포함), 참전유공자 예우 확대 법안 발의”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5.09.10 13:3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및 참전 유공자 사망 시 유가족에게 수당 승계 추진”

▲ 박지원 국회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前원내대표는 지난 9월 8일, ‘고엽제후유의증 등 환자지원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참전유공자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각각 대표 발의했다.

박 前원내대표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 국가보훈 관련법에서는 유공자 본인 외에 그 가족과 유족까지 지원과 예우를 하는 경우가 많다”며 “고엽제후유의증환자(2세 포함)와 참전유공자에게도 이러한 예우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개정안은 첫째, 현행법상 일정 기준 이상 장애등급에 해당하여 수당을 지급받은 고엽제후유의증 환자(2세 환자)가 사망할 경우, 그 유족에게 수당을 승계하여 지급하도록 하는 내용이다.(참전유공자 예우법도 동일)

둘째, 현재 고엽제후유증 환자 중 7급 이상인 자는 수송시설의 이용 지원을 받고 있으나, 이러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및 상이등급이 낮은 고엽제후유증 환자에게도 동일하게 지원을 확대하려는 것이다.

셋째, 국가유공자 및 그 유가족이 고궁, 공원 등의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거나 할인을 받도록 예우하는 현행 규정에 준하여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및 유가족, 참전 유공자 유가족에게도 동일한 예우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박 前원내대표는 “이번 법안 발의에 여야 가릴 것 없이 많은 의원들께서 공동발의자로 참여해 주셨고, 관련 단체에서도 법안 통과를 강력하게 희망하기 때문에 19대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봉사를 하신 분들에 대한 예우를 강화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고엽제후유의증 등 환자지원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는 여야 의원 66명, ‘참전유공자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에는 44명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정진영기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십자성 2016-03-17 23:48:03
각 월남참전자회는 전폭적 지지을 받고 당선된 후에는 개밥에 도토리 취급하는 정당과 당선자에게 강력히 저항 해야합니다 .

장은식 2016-01-13 07:33:22
박지원의원님요즘당이들썩이고있어정신업으시죠?? 개인적으로제가가장존경하는국회의원이십니다 위박영오님말씀대로 약속한번멋지게해주시고꼭통과해주시길간곡히부탁드림니다^^

박영오 2015-11-22 14:55:05
4월달 국회의원 수명도도 끝 나는데 국회 가 토과 될지 늙은 이들 마음만 아프게 하면 욕 어더 먹지요
확실 하게 2016년 3월 까지 해주겠다고 약속 하세요 후휴의증 경도2개 질병 판정 받가도 장애등급 판정이
안된다니 죽고 나면 판정 해줄 련지 박지원 의원님 좋은소식 있기 기다리겠읍니다

대부도 2015-09-27 22:52:11
늙은이를 또 놀리시는가요 ? 항상 통과도 않되지도 않는걸 성의도 없는 인기발언 욕나옵니다 하려면 성의있고 진정성있게 해주세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