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A시민, B목포시부의장에 “용서해 주세요” 하소연 왜?
상태바
A시민, B목포시부의장에 “용서해 주세요” 하소연 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5.10.12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 노인들 생계형 노점상 단속” 지적이 원인 / 선거구 주민과 시의원 싸움에 목포시장까지 불똥

▲ 지난 10월 1일 목포시민의 날 행사장 앞 1인 시위 모습
“시의회 부의장님 죽을죄를 지었습니다. 제발 저를 용서해 주세요”
“시의원이 행정력을 동원하여 어르신 노점상 단속에 울분을 표현하는 젊은이가 그리 잘못하였습니까 고소까지 하시게 - 시의회 부의장님 죽을죄를 지었습니다. 제발 저를 용서해 주세요”

지난 추석연휴 전 상동주민인 A씨가 목포시청 앞과 목포경찰서 앞 등 목포지역 주요 교차로에서 “시의회 부의장님 죽을죄를 지었습니다. 제발 저를 용서해 주세요” 라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펼쳐 지역 정치권을 비롯해 지역사회가 의아해 했다.

A씨는 목포시의회 부의장인 B의원이 자신들의 목포청년100인포럼 밴드에 올린 글을 문제 삼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이와 같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A씨는 또 지난 10월 1일 목포시민의날 행사 때 비가 오는 날씨 속에서도 행사장 입구에서 “시의원이 행정력을 동원하여 어르신 노점상 단속에 울분을 표현하는 젊은이가 그리 잘못하였습니까 고소까지 하시게 - 시의회 부의장님 죽을죄를 지었습니다. 제발 저를 용서해 주세요”라는 2개의 피켓을 들고 장시간 동안 1인 시위를 했다.

A씨는 목포시의회 부의장인 B시의원은 같은 지역구인 상동에 거주하고 있으며, 지역구 문제에 대해 자신들의 친교 모임인 밴드에 글을 올렸는데, B씨가 이를 수용하지 않고 바로 경찰에 수사의뢰를 함에 따라 이와 같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밴드에 올린 글은 무엇?

목포청년100인포럼 밴드에 올라온 내용은 지난 8월 31일 B의원은 상동주민센터 앞에서 노점상 할머니를 차로 치었고, 이후 할머니를 병원에 모신 후 목포시청과 경찰에 연락 주민센터 앞 노점상을 당일 정리했다는 지적성의 글이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올린 지 30여 분 만에 삭제됐었다.

B의원은 자신의 실명을 거론했다는 이유로 목포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A씨를 고소했다. A씨에 대해 목포경찰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상태다.

B씨는 다른 언론을 통해 “할머니가 아니라 지나가던 행인이 노점상을 피하려고 자신의 정지된 차 백미러를 부딪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 목포시, 상동주민센터앞 도로 노점상 단속은 왜?

상동주민센터 앞 도로는 오래전부터 노점상들로 인해 민원이 빈발했던 곳이다. 이곳이 노인들의 생계형 노점이 많아 단속의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연초부터 목포시가 이곳에 어떠한 이유인지는 몰라도 강력한 단속을 펼쳤으며, 이로 인해 노인들과 저소득 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이곳이 지역구인 C의원도 단속 지시자로 낙인찍혀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C의원은 “동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시의원 2명과 시관계자, 노점상 등과 회의를 거쳐 노점상 영업을 오후 3시 이후부터 하기로 협의를 했었다”고 밝혔다.

이후 그럭저럭 지내오다 지난 8월 말 B의원의 교통사고 이후, 목포시가 다시 강력한 노점상 단속을 펼침에 따라 노점상은 물론 주민들까지 단속 지시 배후에 의문을 품고 반발이 커졌다.

▲ 노점상 단속, 박홍률 시장에 불똥

결국 노점상 단속이 강하게 시작됨에 따라 주민들의 불만이 커졌으며, 배후에 갖가지 의혹들이 제기됐다.

주민들은 동주민센터앞에 주차된 목포시 단속차량을 본사에 제보하기도 했으며, 일부 주민들은 “시의원과 목포시장을 뽑아줬더니 생계형 노인들을 단속하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심지어는 “박홍률 시장의 재가없이 시 단속직원들이 이곳 한곳에 죽치고 단속할 수는 없다. 목포지역에 이곳보다 심한 곳이 얼마나 많냐”고 항의하기도 했다.

이들은 “중소마트 등에서 인도를 점용하고 영업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단속도 못하면서 생계가 어렵고 힘없는 노인 노점상을 단속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 목포시의원의 특권은 특급 갑질(?)

이번 사태를 계기로 목포시의원의 특급 갑질(?) 의혹이 또 다시 제기 되고 있다. 선거구 주민이 지적한 사항에 대해 해당 정치인이 자신의 실명을 거론했다는 이유로 고소까지 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지역 사회단체 D 사무처장은 “불특정 다수가 아닌 단체 회원들이 지역 현안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밴드에 올린 글을 문제 삼고 고소까지 하는 것은 지역 정치인의 바람직한 행동은 아니라고 본다”며,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히 수용하는 자세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D씨는 “박원순 서울시장도 SNS상에서 수없이 공격을 받고 있는데, 그러면 공격하는 사람들 모두 기소되어야 하냐”며, “이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따른 사회단체 관계자는 “부의장이 교통사고를 냈는지 안냈는지가 중요하며, 만약 크고 작든 간에 교통사고를 일으켰으며, 자숙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꼭 교통사고를 은폐하기 위한 행동으로 비쳐줄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 목포시 단속 부서, 단속 지시자 밝혀야

지역사회는 목포시 노점상 단속부서가 단속을 지시했던 자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일고 있다.

상동주민센터 주변은 지역 주민들조차 배후 세력을 시의원으로 의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일부는 서민시장을 강조하는 박홍률 시장이 생계가 막막한 노인들 노점을 단속시켰다는 의혹도 일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확실한 단속 주체를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8월 31일부터 누구의 지시에 의해 동주민센터 앞에 단속차량을 주차시키고 단속을 했는지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사는 지난 9월 25일 목포시의회 부의장과 의장 명으로 ‘입장과 견해를 부탁하는 공문’을 의회사묵국에 접수했으며, 서면 답변을 요청했다, 하지만 10월 5일 (월)까지 답변은 없었다.

/정진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제151호 2015년 10월 7일자 1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