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목포대 약학과 백동재 교수, 미래창조부 신진연구자지원사업 선정
상태바
목포대 약학과 백동재 교수, 미래창조부 신진연구자지원사업 선정
  • 고영 기자
  • 승인 2015.12.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단비 연구원(좌), 백동재 교수, 김형지 연구원(우)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최일) 약학과 백동재 교수가 미래창조과학부 주관 ‘2015년도 기초사업부분 신진연구자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백동재 교수는 ‘생리활성 신규지질의 개발과 생체 내 작용기작 연구’라는 연구과제로 향후 3년간 1억5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백 교수의 이번 연구는 ‘스핑고신카이네이즈(sphingosine kinase)’와 14-3-3 단백질을 타겟으로 항암 활성 지질을 개발하는데 있다. 연구팀에서 개발된 지질들은 영국 Strathclyde대학, 호주Centre for Cancer Biology, 독일 Leipzig대학에서 생물학, 물리학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스핑고신카이네이즈 저해제(inhibitor)는 생체 내에서 스핑고신(sphingosine)이 스핑고신-1-포스페이트(shingosine-1-phosphate)로 합성되는 것을 막아 세포사멸을 유도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화이자, 암젠 등 미국의 제약사들이 관련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임상이전단계에 머물러 있는 연구 분야로 다양한 물질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백 교수는 이와 함께 14-3-3 단백질을 대상으로 한 항암활성물질을 2015년 최초로 보고하여 연구개발의 독창성과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이 물질은 14-3-3 단백질의 이합체(dimer) 생성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백 교수의 이번 연구가 지질을 이용한 신규 항암활성 물질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 교수는 2011년 서울대학교에서 약학박사를 취득하고 뉴욕시립대학교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다 2014년 9월 목포대 약학대학에 임용됐다.

/고영기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