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목포대 조은정 교수, 혼자 읽는 세계미술사1,2 펴내
상태바
목포대 조은정 교수, 혼자 읽는 세계미술사1,2 펴내
  • 고영 기자
  • 승인 2016.01.2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혼자읽는 세계미술사 1권 표지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최일) 미술학과 조은정 교수가 언니 조은령 동양화가와 공동으로 ‘혼자 읽는 세계미술사 1, 2’(다산초당)를 발간했다.

이번 책 발간은 인문기획집단‘문사철’의 강응천 대표가 기획했으며 동양화와 서양미술사를 각각 전공한 자매가 세계 미술사란 틀 속에서 동서양의 미술 이야기를 풀어냈다. 특히 언니인 조은령 동양화가(49)가 동양미술을, 동생인 조은정 목포대 미술학과 교수(47)가 서양미술을 맡아 저술했으며 현재 대학 강단에 있는 두 자매 가 책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긴밀하게 논의하며 집필했다.

‘혼자 읽는 세계미술사’는 그동안 따로 다루어졌던 동양과 서양 미술사를 하나의 틀 안에 넘나들며 어느 한쪽이 더 뛰어나지도, 더 뒤처지지도 않았음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동서양 미술이 같은 시기에 어떻게 성장하고 또 전개되고 있는지를 독자들이 가늠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1권은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2권은 근세부터 현대까지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관점에서 방대한 미술사를 단순화, 일반화해 서술하기 보다는 미술품이 만들어진 시대의 사회와 경제, 정치 기술적 측면을 미학적 측면과 함께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이 기존의 미술사 책들과 다른 점은 동서양과 나라 안팎을 가르는 구분을 넘어서 교차 서술하는 방식을 택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이 볼 때 무모한 도전이라 할지 몰라도 지은이들은 세계 미술이 거대한 흐름 속에 서로 어우러지고 교류하면서 영향을 미쳤던 점을 드러내려고 했다.

아직도 바로크는 남성적, 로코코는 여성적같은 도식을 외우게 하는 미술 교육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도 이 책을 쓴 이유다. 지은이들은 판에 박힌 미술 학습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나와 다른 삶에 대한 감성적인 공감을 할 수 있도록 독자를 배려하고 있다.

그리스에서 서양 고대미술과 르네상스를 전공한 조 교수는 “동양, 서양 미술사를 볼 때 이분법적으로 해당 지역의 특정 자연관으로만 해석할 필요가 없다는 지도교수의 말이 이 책의 출발점이었다”며 “동서양을 도식적으로 구분하게 되면 미술을 볼 때도 수동적 시각에 갇히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은정 교수는 서울대 미술대학 서양화과에서 학사와 석사 과정을 마친 후 그리스 테살로니키 아리스토텔레스대학교 역사와 고고학과에서 선원근법의 기원을 주제로 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목포대 미술학과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리스 미술’, ‘로마 미술’등의 역서와 Korean Painting: From Modern to Contemporary, 1945-1980s(Hollym), ‘서양미술사전’(공저) 등의 저서가 있으며, 최근 발표한 연구 논문으로는 ‘펠라 히드리아와 고전기 후반 마케도니아 사회의 문화적 이데올로기’(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014) 등이 있다.

/고영기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