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전남교육청, Wee클래스 전문상담사 역량강화 연수
상태바
전남교육청, Wee클래스 전문상담사 역량강화 연수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1.07.0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청소년 정서적 어려움 치유 방안 공유
전남교육청, Wee클래스 전문상담사 역량강화 연수.
전남교육청, Wee클래스 전문상담사 역량강화 연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청소년 정서적 어려움 치유 방안 공유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1일(목) 나주씨티호텔, 2일(금)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Wee클래스 전문상담사 114명을 대상으로 학교상담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전남 서부, 동부 권역 별로 인원을 나눠 운영했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학교와 가정 등 일상의 큰 변화를 겪으면서 우울·불안, 무기력 등 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급증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청소년의 정신상담 건수가 전년 대비 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교육청은 위(Wee)닥터 시범사업과 연계해 청소년 문제 증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상담 지원을 위해 이번 연수를 마련했다.

위(Wee)닥터 시범사업은 정서·심리적 위기상황에 놓인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원격으로 자문하는 시스템으로, 전남도교육청이 2018년부터 교육부-열린의사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시·도 주관교육청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적인 학생 심리자문·상담 서비스를 비롯해 학교 화상상담시스템(랜선위클래스),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 및 교원 연수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연수에서 2021년 Wee프로젝트 사업의 운영현황 및 향후 추진 내용을 안내하고, 위(Wee)닥터 시범사업을 공유하며 내실있는 학교상담 운영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동신대 김희경 교수, 초당대 권애란 교수, 전북대병원 양종철 교수, 강북삼성병원 조성준 교수 등 전문가들을 초빙해 청소년 우울, 불안 등 문제증상을 살피고, 사례에 따른 적절한 상담·개입 방안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한 전문상담사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직접 현장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며 “학생들의 문제증상에 대한 이론적 이해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학생 상담·개입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아이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길 바란다”며, “아이들이 일상을 회복하고 학교에서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8일(목) 국립나주병원과 연계해 학교폭력 피해전담기관 Wee센터 업무담당자 연수를 진행하고, 7월 말에는 학교폭력 피해 및 학교 부적응으로 힘들어하는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자존감 향상 마음 톡! TALK ! 힐링캠프’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