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전남도, 봄철 태양광발전 출력제어 보상대책 산업부에 건의
상태바
전남도, 봄철 태양광발전 출력제어 보상대책 산업부에 건의
  • 이태헌 기자
  • 승인 2023.04.04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수익 감소분 보상·송전계통 보강 등 요청
태양광발전 건의 관련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태양광 발전시설.
태양광발전 건의 관련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태양광 발전시설.

판매수익 감소분 보상·송전계통 보강 등 요청

전라남도는 한국전력공사가 봄철 태양광발전 출력을 제어하는 사업자에 대해 적절한 보상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산업통상자원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출력제어에 따른 전력 판매수익 감소와 지속 운전 성능 인버터 교체 비용까지 부담하면 경제적 손실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강하게 호소한데 따른 것이다.

전남도는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출력제어에 따른 전력 판매수익 감소분 보상과 지능형 인버터 교체비 지원, 도내 송전계통 보강 등을 산업부에 건의했다. 국회에도 출력제어에 따른 손실보상 법제화를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월 24일 전력 수요가 줄고 태양광 발전량이 급증하는 봄철 전력 공급을 낮추기 위해 4월 1일부터 출력제어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태양광 발전소 보급이 누적되면서 올해부터는 석탄,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을 최소화하는 상시 운영 대책만으로는 계통의 안정적 운영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번 조치는 태양광 발전시설이 밀집된 호남과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 성능 유지기능(LVRT·지능형 인버터)을 갖추지 못한 설비용량 500kw 이상 태양광 발전소를 대상으로 한다.

지속 성능 유지기능이 없는 발전소는 전력 계통에 저전압 등 이상이 발생했을 때 발전소가 멈춰 광범위하게 정전 및 계통 불안정성이 확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남지역 출력제어 대상 태양광 발전소는 1천356개소며 설비 용량으로는 1.9GW 규모로 자가용을 제외한 도내 전체 태양광 발전설비의 50.4%를 차지한다.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최근 정부가 이격거리 규제 완화 등을 통해 태양광발전 사업을 적극 장려하고 있으나 출력제어는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며 “탄소중립 2050 실천을 위해선 태양광발전 출력제어에 대한 정부의 적절한 보상대책 및 계통 보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태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