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시민 동참 필요”
상태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시민 동참 필요”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1.10.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연맹, 음식물 쓰레기 해결 토론회 개최

음식물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소비자 토론회가 전남·목포 소비자연맹의 주관으로 지난 21일(금) 목포신안비치호텔에서 개최됐다.

소비자연맹은 목포시가 2012년부터 음식물쓰레기를 버린 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시민홍보와 함께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남도청 환경정책사무관인 김정수 박사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영수 목포시의원, 김병채 목포시환경계장, 윤미숙 목포시여성단체협의회장, 정현정 목포YWCA부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김정수 박사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음식물쓰레기가 유통 조리가정에서 57%, 먹고 남은 음식물 30%, 먹지 않은 음식품 4%, 보관폐기 식재료 9%의 발생비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고, 발생 비율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강화 및 감량화 시책 도입, 소형 복합찬기 보급 및 식품 나눔 문화 확산, 간소하고 품격있는 한식 세계화 추진, 식재료 공급단계에서 사전 저감, 주요 발생원별 맞춤형 세부 대책 수립 추진과 홍보 및 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영수 시의원은 “토론회가 목포시 음식물쓰레기의 음식물쓰레기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자리이며, 음식물쓰레기를 줄일 수 있도록 많은 활동을 펼치겠으며, 내용을 검토해 시민과 목포시가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조례로 제정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병채 계장은 “현재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는 RFID(비례제), 납부증.스티커제, 전용봉투제 등 3가지 방식이 있으며, 차등 징수를 위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는 소비자에게 수수료 부담이 커지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목포시가 환경에너지센터를 건립하고 있으므로 2012년 시행은 어려운 부분이 있어 연기해 놓은 상태다”며 “소비자들의 형평성 문제, 수거칩의 고장 등 여러 가지 문제점 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미숙 회장은 “음식물쓰레기의 경우 일차적으로 물기를 없애는 작업이 가장 먼저 필요할 것 같고, 냉장고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없앨 수 있게 하며, 냉동고에 들어간 음식은 거의 제 맛을 잃고 버리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현정 부장은 “음식물 쓰레기라는 용어보다 다시 재활용 한다는 의미로 ‘음식물 찌꺼기’라는 용어로 정리하자”며 “음식물 종량제가 시행될 때 소규모 시범지역을 운영하면서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 지역에 맞는 제도를 시행하여야 하며, 사전 홍보 및 교육과 함께 공동주택 시행 시에는 관리소장이나 경비소장 등과의 간담회를 거쳐 새로운 제도 정착 전에 시민들의 불편이나 불만이 높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소비자연맹 김수미 부장은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앞두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물 쓰레기를 원천적으로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홍보 및 교육 등의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