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국립남도국악원 토요상설,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 초청공연
상태바
국립남도국악원 토요상설,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 초청공연
  • 정은서 기자
  • 승인 2023.09.0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의 세시풍속! 부산고분도리걸립 공연 개최
국립남도국악원 토요상설,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 초청공연.
국립남도국악원 토요상설,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 초청공연.

부산의 세시풍속! 부산고분도리걸립 공연 개최

국립남도국악원은 오는 9월 9일 토요일 오후 3시, 대극장 진악당(전남 진도)에서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 초청공연을 개최한다.

부산고분도리걸립은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고분도리(부산광역시 서구 대신동의 옛 지명)’에서 정월 초사흗날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행하던 걸립 풍물굿이다. 현재 이를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가 전승․발전시키고 있다.

부산고분도리걸립은 바다를 향해 축원하는 ‘용왕굿’을 지내는 것이 특징이며, 이번 공연에서는 부산고분도리걸립만의 ‘우물굿’, ‘장독굿’, ‘용왕굿’ 등을 선보이며, 상쇠 정우수 명인과 장구 강정수 명인, 태평소 허인대 명인까지 대거 출연한다.

무대는 부산광역시문화유산 보유자와 회원 60여 명이 출연하여 공연을 보러 온 모든 관객들의 집에 안녕과 안택을 축원하며, 액을 쫓아내는 굿을 준비했다.

한편, 진악당(공연장) 로비에는 올해 새롭게 전시공간이 조성되었다. 이 공간은 최첨단 IT 기법을 활용한 국악기 전시를 비롯해 재미있는 실감형 전시 콘텐츠와 국악기 음원 감상 등을 체험할 수 있어 공연과 전시, 체험을 한 장소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공연은 무료이며, 공연 전후 진도 읍내와 국악원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을 위해 12월까지 공연 스탬프 쿠폰 이벤트를 진행하여 참여한 관람객들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정은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