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광주 지방시대위원회 제2차 회의 개최
상태바
광주 지방시대위원회 제2차 회의 개최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3.11.16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회발전·교육발전·도심융합특구 추진현황·계획 등 점검
분과위 운영 통해 안건 사전검토·지역 혁신전략 논의 예정

기회발전·교육발전·도심융합특구 추진현황·계획 등 점검
분과위 운영 통해 안건 사전검토·지역 혁신전략 논의 예정

지난달 출범한 광주지방시대위원회가 제2차 회의를 열고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특구의 추진현황과 계획 등을 점검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6일 시청 다목적홀에서 배일권 광주시 기획조정실장, 지방시대위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제2차 회의에서는 지방시대 주요 정책인 기회발전특구・교육발전특구・도심융합특구 등에 대한 광주시 추진현황 및 계획 등을 보고 받았다. 이 자리에서 지방시대위원들은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주요 특구 등 계획의 구체화, 발전방안 마련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 분과위원회 구성(안)에 대해 심의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분과위원회 운영을 통해 안건을 사전검토하고 지역혁신전략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광주지방시대위원회는 지난 7월 시행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대통령소속의 지방시대위원회 출범과 더불어 시도별 구성・운영하는 법정위원회로 지난 10월4일 출범했다.

광주지방시대위원회는 이병택 위원장(전남대학교 명예교수)을 비롯해 자치분권·균형발전·산업·교육·기업 등 각계 전문가 19명과 광주시 공무원(당연직 1명)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광주지방시대위원회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에 관한 주요 정책 검토 및 심의・의결의 지휘본부(컨트롤타워)로서 역할 수행뿐만 아니라 지방시대 주요 특구 추진방향 등에 대한 정책 제언・자문기구 역할을 수행한다.

이병택 광주지방시대위원장은 “법・조례 등에 부여된 안건 심의 기능뿐만 아니라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주요 추진과제 등을 수시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정책 수립・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