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광주시, 빈대 총력대응체계 구축 및 예방‧관리법 등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시민불안 해소
상태바
광주시, 빈대 총력대응체계 구축 및 예방‧관리법 등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시민불안 해소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11.21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 예방‧관리 위해 합동대책반 구성…13개 부서 협업
12월8일까지 집중점검‧방제기간 운영…취약시설 감시 강화
보건소, 방제반 편성…빈대 발생 의심땐 ‘110 신고’ 일원화

체계적 예방‧관리 위해 합동대책반 구성…13개 부서 협업
12월8일까지 집중점검‧방제기간 운영…취약시설 감시 강화
보건소, 방제반 편성…빈대 발생 의심땐 ‘110 신고’ 일원화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14일 서구 소재 단독주택 반지하에서 첫 빈대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빈대 합동대책반을 구성,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광주시는 지난 20일 재난상황실에서 합동대책반, 자치구 보건소와 함께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합동대책반 운영 회의’를 열어 앞으로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빈대합동대책반은 복지건강국장을 반장으로 감염병관리과가 총괄을 맡고 사회재난과‧보건환경연구원 등 13개 관련 부서가 참여,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빈대가 확산될 경우 대책본부로 격상해 사회재난과가 총괄 대응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빈대 취약시설 등 발생 감시를 강화한다. 시설 소관부서는 자치구와 함께 ‘빈대 집중점검 및 방제 기간’(11월13일~12월8일) 동안 숙박업, 목욕장업 등 빈대 취약시설을 집중점검 중이다. 1주차에는 총 927개소 가운데 206개소(22.2%)를 점검 완료했으며, 빈대 흔적 등 특이사항은 없었다.

또 보건소별 빈대방제반을 편성 운영해 빈대 관련 민원접수, 현장출동, 확인, 방제까지 단계별 대응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빈대 발견 신고는 각 보건소와 110 국민콜센터로 하면 된다. 빈대가 발견되면 보건소 현장조사와 빈대 퇴치법, 관련 전문 방역업체를 안내받을 수 있다. 현재까지 1건 외에 추가로 접수된 신고 발생건수는 없으며, 해당 보건소는 전문 민간소독업체에 의뢰해 소독을 완료한 상태다.

광주시는 보건소를 통해 빈대가 박멸됐는지 지속 관리하고 있다. 또 한국방역협회 광주지회에 등록된 빈대 방역업체 현황을 각 보건소에 배포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발견 때 신속 대처할 수 있도록 빈대 정보집, 카드뉴스, 홍보 영상을 광주시 누리집과 자료집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또 각 시설 주관부서에 빈대 발견때 대응요령을 담은 빈대정보집도 배포했다.

정영화 복지건강국장은 “광주에도 빈대 발생이 확인됐다”며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은 불안해하지 말고 시 누리집 등을 통해 정확한 빈대 예방 및 관리법 등을 확인해 주길 바란다”며 “특히 빈대 발생이 의심되거나 불안한 경우 110 국민콜센터나 보건소에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