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00:17 (수)
전남교육청, 정책기획관 기능 크게 강화
상태바
전남교육청, 정책기획관 기능 크게 강화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6.02.25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일자로 교육정책 추진 동력 확보위한 조직개편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주요 교육정책의 효율적인 추진과 유기적인 협업체제 구축을 위해 현행 정책기획관의 기능을 강화하고, 유사 업무를 조정하는 등 3월 1일자로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개편안에 따르면 정책기획관에 ‘주요 정책사업의 예산요구안 사전 협의․조정’ 업무를 신설해 정책수립과 예산확보가 연계되도록 했다.

또 ‘학교정책팀’을 신설해 현행 교육국 교육과정과 소관 업무 중 장학기획, 기초기본학력, 독서교육, 창의인성교육 등 주요 역점 사업을 정책기획관에 재배치, 정책실행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방과후교육복지과’를 ‘교육복지과’로, ‘예산과’를 ‘예산정보과’로 부서명을 개편하고, 학교안전공제회를 학생생활안전과로, 학생 통학차량에 관한 업무를 행정과로 이관해 유사업무에 대한 지원체제를 일원화했다. 또 교육지원청의 전산시스템이 본청으로 집약됨에 따라 교육지원청의 전산사무 일부를 정비했다.

이밖에 본청 등 교육행정기관의 ‘담당’을 ‘팀’제로 개편해 명칭을 ‘팀장’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담당’은 1998년 정부지침에 따라 ‘계’제가 폐지되고 도입되었으나 실제 근무 현장에서는 5급 사무관이 업무 실무자로 인식되는 등 소통 부재와 실효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박성수 행정과장은 “미래 교육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을 재정비했다”며 “우리 도 역점사업이 차질 없이 실현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 해 9월 정책분야에 대한 자체 조직진단을 계기로 마련됐으며, 올 2월말 자치법규를 개정·공포할 예정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