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47 (금)
지방선거 공약, 유권자가 직접 제안한다
상태바
지방선거 공약, 유권자가 직접 제안한다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4.03.31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한국형 매니페스토 활성화위해 공약 모음집 엮어 후보자에게 전달

목포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송희호)는 정책선거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5월 20일까지 유권자가 정당과 후보자에게 바라는 ‘희망 공약’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국민이나 지방선거에 참여하는 외국인은 누구든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정책․공약알리미 사이트(http://party.nec.go.kr)에 접속하여 이번 지방선거에서 후보자가 해결해 주었으면 하는 희망사항을 공약으로 제안할 수 있다.

목포시선관위는 다가오는 6월 4일 지방선거에서 유권자와 후보자간의 정책 선거에 대한 의사소통을 활성화함으로써 유권자 중심의 한국형 매니페스토(K-Manifesto) 정책선거를 구현하기 위해 중앙선관위에서 이번 행사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유권자가 제안한 우수 공약을 정당과 후보자가 공약을 작성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유권자 희망공약 모음집’으로 엮어 배부할 계획이다.

지난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는 유권자의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 총 4,523개의 희망 공약이 접수되어, 이를 각 정당과 후보자에게 전달하였다.

이번 행사는 2차에 걸쳐 진행된다. 1차는 3월 19일부터 4월 16일까지, 2차는 4월 17일부터 5월 20일까지 진행되며, 각 회의 우수 공약은 4월 23일과 5월 28일 각각 발표할 계획이다.

공약 심사 결과 최우수 공약을 선정하여 100만 원 상당의 노트북을 제공하는 등 우수 제안자에게 다양한 기념품을 중앙선관위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목포시선관위는 공약을 제안할 때 제안이유, 이행방법과 기간, 소요예산 및 재원 조달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우수 제안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목포시선관위는 지난 2월부터 예비후보자나 입후보예정자들이 직접 자신의 학력, 경력, 출마의 변, 공약 등을 게시하여 유권자에게 알릴 수 있도록 중앙선관위 정책․공약알리미 사이트의 ‘나는 후보자다’ 코너를 안내한 바 있으며, 이번 ‘유권자 공약 제안’ 행사와 ‘나는 후보자다.’ 코너를 통해 유권자는 후보자에 관한 정보를,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이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공약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