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12 (금)
광주 국가‧공공기관장 50여명, 비엔날레‧지역발전 ‘맞손’
상태바
광주 국가‧공공기관장 50여명, 비엔날레‧지역발전 ‘맞손’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5.16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비엔날레전시관에서 ‘제2차 소통간담회’ 개최
지역‧정부 협력관계 구축…기관별 ‘비엔날레의날’ 제안
강기정 시장 “소통‧협력하면 기회 커져…지혜‧역량 모으자”

광주시, 비엔날레전시관에서 ‘제2차 소통간담회’ 개최
지역‧정부 협력관계 구축…기관별 ‘비엔날레의날’ 제안
강기정 시장 “소통‧협력하면 기회 커져…지혜‧역량 모으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광주 소재 국가‧공공기관장들이 광주비엔날레 성공과 지역발전의 길에 동행하기로 했다.

강 시장은 16일 오후 북구 비엔날레전시관에서 광주지역 주요 국가‧공공기관장과 5개 자치구청장 등 50여 명을 초청해 ‘봄날! 비엔날레 함께 걸을래요?’라는 주제로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강 시장과 기관장들이 두 번째 만나는 공식적인 자리로 제14회 광주비엔날레의 성공과 지역-정부의 상호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50여 명의 참석자들은 비엔날레 전시 관람을 한 뒤에 스탠딩 환담 형식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이날 자리에서는 각 기관별로 ‘비엔날레 방문의날(가칭)’을 만들어 비엔날레 성공 도모 및 직원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자는 의견이 제안되는 등 비엔날레 흥행몰이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또 각 기관별 역할을 다를지라도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수립·실행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만큼 기관의 주요 현안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대화를 나눴다.

이강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광주시민의 자부심이자 자랑이고, 대한민국의 자산인 비엔날레를 잘 알리고 더 키워나가는 것이 국가‧공공기관의 역할이다”며 “비엔날레 성공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새로운 지방시대에는 지방과 지방, 지방과 중앙을 잘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소통과 협력 속에서 광주의 기회가 더 커질 수 있다”며 “각 기관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비엔날레는 물론 근대의 시작 양림동, 오월 영령들의 숨결이 있는 망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상징인 아시아문화전당 등 광주만의 고유한 가치들을 잘 꿰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국가기관에서 강영민 호남지방통계청 조사지원과장, 김광용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김범태 국립5‧18민주묘지관리소장, 김선만 광주지방공정거래사무소총괄과장, 김성섭 전남지방노동위원회 조정과장, 김용무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김훈 광주지방국세청 운영지원과장, 노배성 광주지방조달청장, 서장원 광주지방기상청장, 신동인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장, 이강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 이수정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이태규 공군 제1전투비행단장, 정선화 영산강유역환경청장, 정홍식 광주지방보훈청장, 조욱형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광주센터장,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최순환 행정안전부 광주청사관리소장, 황종철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 등이 참석했다.

공공기관에서는 김완수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장, 김재경 한국토지주택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장, 남태한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장, 윤상규 한국공항공사 광주지사장, 최재효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지역 기관에서는 임택 동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진강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 황풍년 광주문화재단 대표이사, 이경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등이 함께했고, 광주시에서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문영훈 행정부시장,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 실·국장 등이 참석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